[기획] 한계 없는 능력, 국산 돼지고기 '한돈'

선우주 기자

sunwo417@daum.net | 2025-04-07 07:00:00

수입산 대비 압도적인 '초고속 유통'으로 신선한 한돈
맛과 건강 모두 챙긴 고단백 한돈에는 비타민B군 외 영양소 풍부해
한돈자조금, 한계 없는 한돈의 우수성 담은 신규 광고로 소비 촉진에 나서
한돈 (한돈자조금 제공)

[농축환경신문]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돈자조금)가 2025년 새로운 슬로건 '한계 없는 능력 국산 돼지고기 한돈'을 제시하고 국산 돼지고기 ‘한돈’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최근 한돈자조금은 국산 돼지고기 한돈의 우수한 품질에 대한 대국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신규 광고 캠페인을 공개해 한돈 소비 촉진에 적극적으로 나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우리 국민 1인이 소비하는 육류 중 돼지고기 소비량이 절반을 차지해 전체 육류 중 돼지고기를 가장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에 농축환경신문은 우리 국민이 애용하고 있는 국산 돼지고기 '한돈'의 우수성을 제대로 알기 위해 이번 기획특집을 통해 '한돈'의 대표 특장점 5가지에 대해 살펴봤다.

한돈과 수입산의 유통기간 '4배 이상' 차이

우리 땅에서 나고 기른 '한돈'은 국내에서 생산 후 유통돼 수입산과 비교하여 압도적으로 빠른 유통 속도로 비교할 수 없는 신선함을 자랑한다. 지난해 한돈미래연구소 자료에 따르면 한돈은 도축부터 판매까지 평균 10.3일이 소요되는데 반해 수입산은 국내로 들어와 소비자의 식탁에 오르기까지 평균 48.9일이 소요돼 전체 한돈의 유통기간 대비 '4배 이상'의 차이를 보인다.

고기의 유통기간은 신선도와 품질 유지에 직결되는데, 한돈의 초고속 유통은 영양은 물론 육즙의 손실을 최소화해 소비자가 더 건강하고 맛있는 상태로 한돈을 즐길 수 있는 핵심 요인이 된다.

고단백 '한돈', 면역강화부터 피로 해소·우울감 해소에도 효과적

한돈은 단백질 함유량이 많은 고단백 식품으로 철분, 아연 등의 다양한 미네랄 성분, 불포화지방산과 함께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구성하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돼지고기 안심과 등심에는 100g당 단백질 22g 들어있으며, 특수 부위에도 지방 대비 3배가량 많은 단백질이 들어 있어 면역력 강화를 통한 건강 유지에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이밖에 돼지고기에는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B군이 다량 들어있다. 이중 일명 '면역비타민'으로 불리는 비타민B1 ‘티아민’의 경우 당질의 분해를 도와 체내 에너지 생성을 돕기 때문에 피로 해소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티아민'이 부족하게 되면 피로감을 느끼는 것과 더불어 입안의 염증이나 피부 건조가 발생하는데, 돼지고기에는 다른 육류 대비 10배가량에 해당하는 '티아민'(100g당 0.95mg 함유)이 들어 있다. 돼지고기를 통해 티아민을 섭취함으로써 피로감을 해소하고, 신경세포 및 근육 활동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받을 수 있다. 한편 '티아민'은 우울증 완화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돼지고기에는 일명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serotonin)의 원료가 되는 트립토판이 100g 당 250mg 함유되어 있어 우울감을 해소하고 행복한 감정을 느낄 수 있게 도움을 준다. 돼지고기를 먹으면 뛰어난 맛으로 한 번, 돼지고기 속 트립토판으로 또 한 번 행복해질 수 있는 것이다.

BBC 선정 슈퍼푸드, 건강한 기름 '돼지기름'

BBC 발표한 세계에서 가장 영양가 높은 100가지 식품 중 8위에 돼지기름(lard, 이하 라드)이 선정된 바 있다. '라드'에는 포화지방보다 불포화지방이 더 많아 일반적으로 좋은 지방으로 인식되는 올리브, 아보카도 등과 같은 건강한 기름으로 볼 수 있는데,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단일불포화 지방이 올리브 오일에 이어 '라드'에 두 번째로 많이 들어 있다.

'라드'는 뼈 건강에 필수 필수적인 영양소이며, 면역 및 장기적인 건강 유지는 물론 우울감 감소에도 도움이 되는 '비타민 D'의 좋은 공급원이기도 하다. 1테이블스푼 분량의 '라드'로도 약 1000IU 가량의 비타민 D를 섭취할 수 있는데, 이는 우리 몸이 하루 20~30분의 햇빛 노출로 만들어내는 비타민 D보다 월등히 많은 양이다.

또한 '라드'에는 심장 및 뇌 기능에 필수 영양소로 알려진 콜린이 들어있다. 미국 코넬대에서는 임신한 여성이 '라드' 섭취를 늘리면 태어난 자녀의 성장기 주의력·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라드'가 음식에 풍미를 더하는 것은 물론 건강에도 다양한 이점이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기존 부정적인 이미지에서 탈피해 건강한 식단의 좋은 식재료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이처럼 맛과 건강, 거기에 행복감까지 챙긴 국산 돼지고기 '한돈'의 우수한 품질을 소비자에 알리고 한돈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한돈자조금은 최근 신규 광고 캠페인을 공개했다.

지난 3월 4일 공개한 '한돈' 신규 광고 캠페인은 '한계 없는 능력, 국돼 한돈'을 슬로건으로 한돈의 우수한 품질을 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생동감 넘치는 씨즐컷 영상으로 표현해 한돈의 대표적인 특장점 5가지를 담아냈다.

'한계 없는 능력, 국돼 한돈'을 표현한 신규 광고에는 ▲수입산 대비 30일 이상 빠른 초고속 유통 ▲BBC가 선정한 슈퍼 푸드 '돼지기름' ▲3대 육류 중 단백질 함유량 1위의 우수한 한돈 장점을 보여주고 있다. 또 ▲한돈에 함유된 면역력 높이는 비타민 B1 ▲셀레늄과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을 만드는 트립토판의 내용도 함께 담아 맛뿐만 아니라 영양소가 풍부한 한돈의 우월감을 임팩트 있게 표현하는 등 특장점 5가지를 중심으로 촬영됐다.

한편, 한돈자조금은 4월부터 전국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고속도로·지하철·KTX 역사·아파트 엘리베이터 등 다양한 옥외 매체에서 이번 신규 캠페인의 옥외광고를 진행해 한돈의 우수성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일상과 밀접한 공간을 통해 소비자 접점을 자연스레 확대해 한돈의 가치를 확산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한돈자조금은 "한돈의 우수성을 담은 한돈의 신규 광고 캠페인을 통해 국내는 물론 해외에도 글로벌 K-푸드 한돈의 가치를 알릴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라 밝혔다.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