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원, 참깨·땅콩 및 잡곡 종자 농가 개별 신청 접수

안진아 기자

midal0210@naver.com | 2025-01-22 11:04:45

참깨, 땅콩, 잎들깨, 옥수수, 조, 수수, 기장 12품종 보급 농진원 제공

[농축환경신문] 한국농업기술진흥원(원장 안호근, 이하 농진원)은 밭작물 중 조, 수수, 기장, 참깨, 잎들깨, 땅콩, 옥수수 종자를 개별신청 받아 보급한다.

2월 4일(화) 오전9시부터 ‘종자광장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모바일을 통해서도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신청이 가능하다.

'종자개별신청' - '신규신청' 메뉴를 통해 인적사항을 입력 후 종자신청을 완료하면 입금 안내 문자가 발송된다. 단, 반드시신청자명과 입금자명이 동일해야 입금이 확인되어 배송된다.

품종별 특성을 참고하여 재배 가능지역에 맞는 품종을 신청단위에 맞게 신청하여야 한다.

신청 대상작물은 참깨 4품종, 땅콩 3품종, 수수·기장·사료용옥수수 2품종씩, 조·잎들깨·식용옥수수 1품종씩이다.

참깨는 ‘강유·조백·하니올·영웅’ 이다. 참깨는 0.5kg씩 포장되어 보급한다. 모두 흰색 참깨이고, 착유 및 조미용으로 사용되는 품종들이다.

‘강유’ 품종은 중만생종으로 가지가 적게나는 소분지형(외대)이고, 역병과 시들음병 및 잎마름병에 강하다.

‘조백’ 품종은 성숙기가 8월 상순인 조생종이고, 가지가 많은 다분지 초형이다. 숙기가 빨라 자연재해를 피할 수 있고, 타작물의 이모작에도 적합하다.

‘하니올’ 품종은 재배기간도 89일로 짧은 조생종이고, 가지가많은 다분지 초형이다. 맨 위쪽 꼬투리가 다 익어 벌어져도 낟알이 잘 떨어지지 않는다.

‘영웅’ 품종은 가지가 적게나는 소분지형(외대)이고, 중만생종이다.

농진원 제공

땅콩은 ‘신팔광·고원1호·해올’이다. 땅콩은 피땅콩으로 5kg씩 포장되어 보급한다. 산간고랭지를 제외하고 전국에서 재배 가능하다.

‘신팔광’ 품종은 가지가 많은 반직립 초형이며, 껍질이 얇은 대립종이다. 맛이 좋아 간식용 볶음땅콩으로 사용한다.

‘고원1호’ 품종은 가지가 적은 직립 초형이고 대립종이며, 간식용 풋땅콩으로 사용한다. 중북부 산간 고랭지를 제외한 전국에서 재배가 적합하다.

‘해올’ 품종은 가지가 많은 반직립 초형이고, 줄기가 짧고 생육이 균일하다. 협실 및 올레산 비율이 높다.

잎들깨 ‘새봄’은 속잎이 잘 자라서 수확 후 재생에 유리하고, 잎 무게가 무겁다. 최대엽장이 작아서(13.1cm) 상품성이 좋다. 동계재배 시 잎 뒷면에 자색발현이 나타난다.

옥수수는 사료용인 ‘광평옥·다청옥’, 식용인 ‘황금흑찰’이다. 사료용은 20kg씩, 식용은 2kg씩 포장되고 소독된 종자로 공급된다.

‘광평옥’ 품종은 사료용으로 쓰러짐에 강하고 수확기까지 푸른 잎을 유지하는 특성을 가진다.

‘다청옥’ 품종은 사료용으로 이삭이 크고 수량이 많다. 쓰러짐에 강하고 수확기까지 푸른 잎을 유지하는 특성을 가진다.

‘황금흑찰’ 품종은 간식용 풋옥수수 및 가공용으로 쓰이는 검정 찰옥수수이다. 중생종이고, 쓰러짐에 강하다. 기능성 성분 함량이 높고, 식미가 우수하다.

조, 수수, 기장은 각 1kg씩 포장되어 보급한다.

조 ‘삼다찰’ 품종은 다수성 청차조로 키가 작고 기계화 재배적성이 우수하며 쓰러짐에 강한 직립초형이다.

수수 ‘고은찰’ 품종은 조생종 찰수수로 기계수확이 가능하고 항산화 물질 함량이 높은 기능성 품종이다.

수수 ‘청풍찰’ 품종은 중생종 찰수수로 수량이 많고, 기계 수확이 가능하다.

기장 ‘금실찰’ 품종은 금색 찰기장으로, 쓰러짐에 강하고 수량이 많다. 강원산간지역을 제외하고 전국에 재배 가능하다.

기장 ‘연희찰’ 품종은 흰색 대립 찰기장으로, 혼반용 및 가공용으로 적합하다.

농진원에서 보급하는 종자 품종별 특성과 재배상 유의점 등 재배기술 관련 정보는 ‘농사로’ 또는 ‘종자광장’ 품종정보 메뉴의 품종설명서에서 확인 가능하다.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