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권재한 청장, "미래 세대에 희망을 주는 농업·농촌으로 성장"
김대경 기자
press@nonguptimes.com | 2025-01-01 00:00:00
[농축환경신문] 존경하는 농업인과 농식품산업 가족 여러분!
우리 농업·농촌을 사랑하고 아껴주시는 국민 여러분!그리고, 농촌진흥청과 전국의 농촌진흥공직자 여러분! 2025년 을사년(乙巳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희망찬 새해를 맞아 소망하시는 모든 일을 이루시고 건강과 행복이 가득한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녹록지 않은 상황 속에서도 든든하게 우리 농업과 농촌 현장을 지켜 주신 농업인, 그리고 농촌진흥공직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올해도 우리 농업·농촌이 마주해야 할 여건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농업인구 고령화와 농촌 소멸이라는 현실 속에서 갈수록 심해지는 기후 위기와 자연재해 등 농업을 둘러싼 대내외 환경의 불확실성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더욱이 기술 혁명의 한복판에서 디지털, 인공지능, 로봇 등 다양한 분야의 첨단기술이 융합되면서 농업을 포함한 산업 분야는 물론 국민 생활 전반에 걸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2025년에는 환경 대변화, 기술 대변혁의 시대에 우리 앞에 놓인 도전을 극복하고, 미래 세대에 희망을 주는 농업·농촌으로 성장하기 위한 변화와 혁신의 성과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전국의 농업인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
지난해 말 농촌진흥청은 그간의 핵심사업을 재정비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 창출을 위해 첨단기술 융합과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농업연구개발 혁신방안’을 수립하였습니다.
올해 농촌진흥청은 혁신방안의 핵심내용인 ‘정책지원·현안해결 10대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주요 현안문제의 조속한 해결과 농업의 신성장 동력 창출을 위해 다음의 다섯 가지 사항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혁신기술로 핵심 농업정책 추진을 뒷받침하겠습니다. 둘째, 농산업분야 현안문제의 조속한 해결에 힘쓰겠습니다. 셋째, 첨단·융복합 연구로 농업의 미래성장을 준비하겠습니다. 넷째, 활력이 넘치고 안전한 농촌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농업과학기술에 기반한 국제협력 및 수출확대를 지원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농업인과 국민 여러분!
우리 농업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혁신을 거듭하며 대한민국의 경제성장과 고도 산업화 사회로의 발전을 뒷받침하였습니다. 이제는 첨단 과학기술과 접목되어 무한한 혁신 성장의 잠재력을 가진 미래가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올 한해 농산업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고 농업 경쟁력을 높이는 고품질의 연구성과 창출과 보급을 통해 농업인의 소득 증대와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농업과 농촌이 대한민국 경제의 중요한 성장 동력으로서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쏟아붓겠습니다. 국민 여러분께서도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시고 농업인 여러분께서도 힘을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을사년(乙巳年) 새해를 맞아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다시 한번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