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산림과학원, 국민참여형 문화 프로그램 개최
선우주 기자
sunwo417@daum.net | 2025-10-14 11:07:43
[농축환경신문]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김용관)은 오는 18일, 제주특별자치도 한남사려니오름숲 연구시험림에서 국민참여형 문화프로그램 ‘바람과 숲이 건네는 그림 한 장’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그림을 통해 한남사려니오름숲의 생태적 가치와 아름다움을 새롭게 체험하고, 국립산림과학원의 연구활동을 국민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그림 경험이 없는 초보자부터 그림 그리기를 즐기는 일반인까지 누구나 참여하여 자연 속에서 예술로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프로그램은 두 개의 세션으로 구성된다. 1부 ‘손끝으로 그리는 한남사려니오름숲’(시작 12:30)에서는 여행드로잉 작가 리모의 시연과 함께 숲의 풍경을 자유롭게 스케치한다. 2부 ‘그림 산책 in 한남사려니오름숲’(시작 14:00)에서는 참가자들이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고, 완성된 작품은 SNS 등으로 공유해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다.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는 이번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연구시험림을 국민이 함께 누리는 열린 공간으로 발전시키고, 지역 예술가와의 협력을 통해 산림과 문화가 어우러지는 ‘국민참여형 숲 문화 플랫폼’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 이보라 연구사는 “이번 프로그램은 연구시험림을 국민이 보다 친근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한 새로운 시도”라며, “숲이 지닌 생태적 가치와 국립산림과학원의 연구활동이 예술을 통해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길 바란다”고 전했다.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