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나무시들음병 방제효과 조사 실시

농축환경신문

webmaster@nonguptimes.com | 2022-07-28 02:25:00

임업진흥원, 페로몬을 활용한 친환경적 예찰 페로몬을 활용한 광릉긴나무좀 우화상조사

한국임업진흥원(원장 이강오)은 6월부터 8월까지 참나무시들음병 매개충인 광릉긴나무좀의 활동시기에 맞춰 친환경적인 예찰조사 및 방제효과조사를 산림현장에서 실시한다.

기존 참나무시들음병 매개충의 우화상황조사는 참나무류를 벌채하고 적당한 크기로 조재하여 포획된 개체를 조사하였으나, 벌채과정을 없앤 친환경적인 방법을 모색하고자 국립산림과학원에서 연구된 페로몬을 산림현장에 적용한다.

페로몬은 시트랄과 에탄올을 일정 비율로 섞어 만든 것으로 매개충에 대한 유인효과를 확인하여 기존방법을 대체하는 친환경적 예찰조사 방법이다.

광릉긴나무좀의 방제를 위해 활용되는 끈끈이롤트랩은 매개충 방제효과 이외에, 화분매개곤충 등의 익충이 포획되거나 훼손된 트랩의 비닐재질로 인한 산림 내 환경 문제가 생기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끈끈이롤트랩의 실효성 조사를 진행하는 한편, 그 대안으로 재활용이 가능한 그물망밴드를 활용한 방제효과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강오 원장은 “산림병해충분야의 예찰과 방제방법에 대한 다양한 시도와 아이디어를 통해 친환경적인 예찰과 방제가 확대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