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달의 신간

농축환경신문

webmaster@nonguptimes.com | 2022-01-24 15:27:42

「화분매개곤충 이용 현황 및 전망」

농촌진흥청(청장 박병홍)은 농업인이 작물별로 화분매개곤충을 활용할 수 있도록 화분매개곤충의 현장 적용 상황을 전국적으로 파악, 분석해 「화분매개곤충 이용 현황 및 전망」을 발간했다.

세계 주요 작물의 75%는 열매를 맺기 위해 꽃가루받이를 해 줄 화분매개곤충이 필요하다. 하지만 최근에는 지구온난화, 과도한 약제사용, 도시화 확장 등으로 화분매개곤충 개체 수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시설재배나 일부 과수에서 생산성 향상,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해 화분매개곤충의 현장 적용 기술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 책에는 2020년 전국 8개도 156개 시군에서 이용되는 화분매개곤충의 이용 현황을 자세히 수록했다. 화분매개곤충의 이용 규모, 이용률을 비롯해 27개 작목별로 화분매개곤충 사용량, 종류와 농가 수, 농가 이용 현황도 분석해 담았다.

또한, 화분매개곤충을 사용하는 736 농가를 대상으로 종류, 규모, 작목을 비롯해 장단점, 만족도, 앞으로 사용 의향 등을 조사한 이용실태도 수록했다.

책자는 시군 농업기술센터와 관련 기관, 작목반 등에 배부됐으며,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에서 PDF 파일로 내려받아 볼 수 있다.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