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억제 활성화’ 균주(AO356) 기술이전

농축환경신문

webmaster@nonguptimes.com | 2020-06-10 08:46:49

식품연구원, 코스맥스엔비티와 업무협약 맺어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박동준)은 글로벌 건강기능식품 전문 제조기업 코스맥스엔비티(주)(대표이사 이윤종)와 6월 3일, 식품(연) 대회의실에서 비만 억제 활성을 갖는 균주(AO356)의 기술이전과 연구사업 진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기술이전 소재인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AO356 균주는 식품(연) 이소영 박사팀에서 장내미생물 정보 기반 헬스케어 연구 수행을 통해 도출되었다.

AO356 균주는 Lactobacillus 계열의 프로바이오틱스이다. 고지방식이 비만 동물 모델에 AO356 균주를 10주간 섭취시킨 결과, 대조군에 비해 25%의 체중 감소, 혈중 중성지방 감소, 인슐린저항성 개선 효능이 확인되었으며, 이는 지방조직에서의 에너지 소비 촉진에 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식품(연)은 기술이전 기업인 코스맥스엔비티(주)와 공동으로 AO356 균주의 건강기능식품 개발을 위한 대량생산 체계 구축 및 인체 적용시험 등의 산업화 연구를 진행한다.

이날 업무협약을 체결한 식품(연) 박동준 원장은 “연구원의 우수한 기술을 민간 분야로 확산시켜 국내 기능성 식품산업의 발전과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할 것이며, 또한 출연(연)과 기업의 바람직한 협업모델을 구축하는데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농축환경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